유니코서치로고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영문사이트

news

유니코써치회사소개

유니코 소식

Home > News & Insight > 유니코 소식
제목 [신간] “4차 산업혁명 시대, 내 자리는 안전한가” 유니코써치 대표 김혜양 외 7인의 컨설턴트 지음 등록일 2018.06.26






‘4차 산업혁명 시대, 내 자리는 안전한가!’ 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이직을 고민하는 직장인을 위해 탄생한 책이다. 급변하는 시대의 변화에 맞추어 더 나은 경력계발을 고민하는 직장인들을 위해, 국내 최고의 써치펌 유니코써치의 8인(김혜양, 유재경, 이은숙, 백라미, 권용주, 문선경, 정은주, 이주연)의 헤드헌팅 전문가들이 직접 현장의 채용 사례들을 들려준다. 먼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뜨고 지는 일자리와 인재상을 분석하고, 산업별로 보다 깊이 파고 들어가 제조업, 정보통신업, 물류업, 금융업, 소비재업계에서 벌어지고 있는 기업들의 인재 사냥 트렌드와 새로운 직무 포지션 및 필요역량을 실전 채용 사례로 들려준다.


이 책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가 모이는 직종과 회사가 탐내는 인재의 조건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맥킨지글로벌연구소는 <일자리 전망 보고서 2017>에서 ‘2030년이 되면 약 8억 명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며, 상상할 수 없을 만큼 새로운 직업이 생겨날 것’ 이라고 예측했다. 앞으로 시대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 직장인은 일자리를 잃게 될지도 모른다는 얘기다. 그러나 어느 정도라도 변화를 예측하고 잘 대비할 수 있다면 이는 분명 새로운 도약의 기회가 된다.


우선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진다. 내가 평생 다니고 싶어도 나의 역량을 대신할 인공지능이나 로봇이 출현한다면 우린 더 이상 일을 할 수 없을 것이다. 여기에 새롭게 치고 올라오는 글로벌 역량을 가진 인재들의 질주는 기성 직장인들에게 나이 먹는 걸 두렵게 만들 정도로 위기감을 느끼게 한다. 이에 따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일자리는 어떻게 변화하고 또 나는 어떤 인재로 경력계발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앞선다.

최근 3~4년 전까지만 해도 기계, 전자, 반도체, 자동차, 건설, 조선, 유통 등 전통적인 산업 분야에서는 관련 지식과 경험을 가진 경력자를 기업들이 최우선으로 선발해 왔다. 동종업종 업무 경력이 전무하거나 빈약한 지원자들은 1차 관문인 이력서 검토 단계조차 통과하기 힘들었다. 하지만 이젠 이 장벽에 균열이 생기기 시작했고 실제로 이직의 현장에서는 IT 분야 경력자가 제조회사나 금융회사 또는 물류회사로 이직하는 일이 일상화 되고 있다. 

물류 분야에서 O2O로, 경계를 초월한 이직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그만큼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업무의 전문성뿐 아니라 관련 기술, 즉 디지털,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에 대한 이해력과 실무력을 갖춘 직장인들의 수요가 높다. 예를 들면 마케팅, 회계, 법률, 인사, 영업 분야에서도 빅데이터를 통해 의미 있는 정보를 얻어 내고 이를 활용해 고객, 경영진, 직원들과 보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직장인들이 인재로 평가받는다. 자신의 전문 분야에 대한 직무능력뿐 아니라 다른 산업 분야와 업종에 관련된 기술 트렌드를 읽어 내는 능력도 인재의 요건으로 평가받는다. 앞으로 어떤 기술이 유망한지 현실에서 구현 가능성이 있는 기술은 어떻게 변화될지, 기술의 흐름이 어떻게 바뀔지를 예측할 수 있는 사람이 ‘인재’ 소리를 듣는 시대가 된 것이다.


이 책을 쓴 저자들이 근무하고 있는 서치펌 유니코써치의 최근 채용 사례만 보더라도 헤드헌팅 회사의 인재 추천 서비스 중 인재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직종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Data Scientist), 재무분석가(Financial Analyst), 인공지능 엔지니어(AI Engineer), 모바일앱 개발자, 플랫폼 개발자, UX(User Experience) 및 UI(User Interface) 전문가, 이커머스, 디지털 전문가, 클라우드 전문가들이다. 기업이 탐내는 인재들의 특징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데이터 분석 능력과 융복합 능력을 기본으로 한다. 기술 기반 산업뿐 아니라 금융, 제조, 도소매, 소비재, 물류와 같은 전통 산업에서도 수학, 컴퓨터, IT 등 기술성을 갖춘 인재들이 업종과 직업의 경계를 허물면서 융복합 시대에 맞는 직무 능력을 펼치고 있다. 


이직을 고민하는 직장인들의 입장에서 볼 때, 이 책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사는 직장인이 반드시 곁에 두어야 할 생존키트와 같다. 내가 어떠한 인재로 성장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을 한 번이라도 해 본 직장이라면, 지금 다니는 직장에서 어떠한 비전을 수립해야 할지 고민하는 직장인이라면, 이 책이 좋은 길잡이가 될 것이다. 이직을 결심하고 스스로 이직전략을 수립하며, 만족스러운 회사로 새로운 경력계발에 나서고자 하는 직장인들을 위해 탄생한 커리어 바이블로 사랑받기를 바란다.


유니코써치 김혜양 대표 저자는 “이 책은 국내 최고 헤드헌터 8인이 전격 공개하는 이직의 기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일자리 변화와 인재 채용 시장 트렌드에 대한 명쾌한 분석서로 업종별 헤드헌팅 전문가에게 직접 배우는 직장인의 경력계발 지침서로 활용될 수 있다.” 고 전하였다.


유니코써치는 2017년부터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필요 인재 추천 서비스에 역량을 집중하면 서 기업과 인재의 가치를 공히 높이는 데 매진하고 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