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코서치로고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영문사이트

aboutus

유니코써치회사소개
목록보기
연봉 협상

연봉 협상의 기술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연봉 인상에 대한 욕심이 있다. 내 능력에 대한 인정과 보상 욕구가 가시적으로 드러나는 것 중의 한가지가 바로 연봉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이직의 추세를 보면 과거와는 달리 이직이 꼭 연봉 상승을 전제로 하지는 않는다. 이직을 선택함에 있어서 금전적인 보상 보다는 새로운 가치나 근무 환경의 개선에 우선순위를 두는 경우도 있고, 업무 확장을 위해 연봉 상승 없이 수평 이동을 선택하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그럼에도 누구나 연봉 협상의 노하우는 알아둘 필요가 있다. 이직시 참고해야 할 연봉협상의 기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회사가 생각하는 연봉 규모 파악

원하는 연봉을 제시하기 전에 회사가 생각하고 있는 연봉 수준이 어느 정도 되는지 먼저 알아보는 것이 좋다. 회사의 의중을 어느 정도 파악한 후에 예상수준과 비교해서 적절한 제시를 하는 것이 효율적인 연봉 상승의 기회를 가져다 줄 수 있다.

 

2. 객관적인 통계 및 자료 확인

노동부나 통계청 자료, 혹은 연봉 공개 사이트 등을 참고해서 동종업계 경쟁사의 연봉을 파악해 두면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회사 내 본인의 위치 등을 고려하여 스스로 생각할 때 합리적이고 설득력 있는 연봉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이를 바탕으로 회사와 좀더 현실적인 연봉 협상이 가능하다.

 

3. 자신의 성과 및 업적 객관화

연봉협상 전에 자신의 가치를 객관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정리하는 것이 좋다. 이전 직장에서 본인이 수행한 성과나 업적을 구체적으로 수치화하는 것이 회사와 협상할 때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4. 회사 입장에서 현실적인 제안

연봉 협상을 할 때 대부분 나의 성과, 나의 위치, 나의 기존 베이스 등 내 입장에서만 생각하고 요구를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회사의 재정을 고려하지 않은 상태에서 연봉을 책정하는 것은 오히려 마이너스가 될 소지가 있다. 특히 회사의 재정적인 사정 이외에도, 기본 연봉 테이블, 기존 직원들과의 관계 등을 고려하여 제안하는 연봉을 쉽게 수락하기 어려운 기업들도 많다. 그러므로 회사 입장에서 받아 들일 수 있는 현실적인 제안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반드시 연봉이 아니더라도 상여금, 복지, 기타 보상책 등으로 회사 입장에서 현실적으로 수용할 수 있을 만한 방법을 고려해 보는 것도 좋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