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코서치로고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영문사이트

aboutus

유니코써치회사소개
목록보기
면접의 형태와 종류

면접의 형태는 다양하다. 각 면접을 통해 검증하려는 평가 내용도 다를 수 있다. 특히 경력직 채용 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면접의 형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요약해 보았다.

 

1. 전화/화상면접

전화/화상면접은 외국에서는 보편적인 면접의 형태이지만 아직까지 국내 기업에서 일반적인 경우라고는 할 수 없다. 다만 외국계 글로벌 기업으로 이직을 하는 경우 이러한 비대면 면접은 필수이다. 대부분의 1차 면접이 전화면접으로 진행되며 전화면접을 통해서 채용 포지션에 적합한 경력을 가졌는지, 기본적인 요구 조건에 부합하는지 등을 파악한다. 특히 전화면접은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진행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력서의 세부 사항들을 토대로 구체적으로 확인하며 면접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이점에 미리 대비할 필요가 있다.

 

2. 단독면접(1:1)

1:1 면접은 특히 경력직의 수시 채용이나 소규모 채용에서 많이 쓰이는 방식이다. 일반적으로 인사담당자-실무담당자-주요임원 순으로 면접 전형을 거치며 개인 신상을 비롯해 주요 경력과 실무 능력을 검증하는 심도있는 질의응답이 이루어진다. 실무 담당자로부터는 전문성과 실무 능력, 구체적인 문제 해결 능력 등을 평가 받게 되고 임원급 면접에서는 인적성, 조직 적응력, 장기적인 비전 등을 주로 검증한다.

 

3. 개인면접(1:)

1:다 면접은 후보자 1명에게 다수의 면접관이 질의하는 방식이다. 다수의 면접관을 상대해야 하므로 지원자들이 가장 부담을 느끼고 어려워하는 방식이기도 하다. 보통 면접관들은 서로 다른 평가 요소에 대해 집중하여 질문하게 된다. 따라서 때때로 압박 면접의 분위기가 생길 수도 있다. 따라서 무거운 긴장감을 이겨나고 얼마나 담담하게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느냐가 중요한 성공 요인이 될 수 있다.

 

4. 집단면접(:)

집단 면접은 다수의 지원자와 다수의 면접관이 동시에 면접에 참여하는 방식이다. 주로 대기업 등의 공채 채용시 많이 활용되는 방식이지만, 경력직 채용시에도 다수의 후보자들과 임원급 면접관들의 효율적인 일정 관리를 위해 진행 되기도 하다. 하지만 경력직 채용시 경쟁사의 후보자들과 한자리에서 면접을 진행하는 것은 껄끄러운 상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불편한 점이 있다면 미리 인사 담당자와 협의하는 것이 좋다. 또한 다대다 면접의 경우 다른 지원자들과 즉각적인 비교가 가능하므로 지원자의 태도가 특히 중요하다. 능동적인 답변 태도와 경청하는 자세 또한 합격의 요소가 될 수 있다.

 

5. PT면접

PT면접은 전문성이 있는 직군의 경우 직무와 관련한 실무적인 역량을 파악하기 위해 주로 쓰인다. 기업들은 해당 분야와 관련한 몇 가지 전문 주제를 선정하고 지원자는 사전 또는 현장에서 주어진 시간 동안 프레젠테이션을 구상하고 발표하게 된다. 이 때 면접관은 지원자가 보유한 업무 전문성, 분석력, 표현력, 가치관, 논리력과 설득력 등을 평가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 외국어로 PT를 진행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개인의 전문성을 가장 확실하게 어필할 수 있는 면접방식인 만큼 후보자들은 기업에서 요구하는 직무 역량을 고려하여 자신의 강점을 충분히 강조하는 것이 좋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