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코서치로고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영문사이트

aboutus

유니코써치회사소개
목록보기
프레젠테이션 면접 노하우

다양한 면접 방법 중 더욱 확산되고 있는 면접법이 있다. 바로 프레젠테이션 면접이다. 프레젠테이션 면접은 말그대로 특정 주제에 대해 지원자가 발표를 하는 식으로 진행된다. 지원자의 발표 후에는 면접관과 지원자의 질의응답 시간이 이어진다. 프레젠테이션 면접의 목적은 지원자의 경험과 지식, 논리적 사고력,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등을 알아보는 것이다. 주로 회사에서 발생할 수 있는 비즈니스 상황이 주어지고 이를 어떻게 분석하고 해결할 것인지에 대한 의견을 묻는 형식이 많다.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 면접 노하우를 알아보자.

외국계 제약회사에서 프로덕트 매니저(마케터)를 채용할 때 자주 프레젠테이션 면접이 진행된다. 주로 직속 상관의 1차 대면면접을 마친 후 진행되는데 마케팅 임원이나 영업이나 HR과 같은 유관부서 임원이 면접관으로 참여한다. 지원자의 영어 능력을 검증하기 위해 영어로 발표하기도 하는데 지원자는 자신이 담당했던 제품의 마케팅 제안서를 발표한다. (간혹 현장에서 시장 상황과 제품의 특장점 등에 관한 자료를 주고 즉석에서 제안서를 요청하기도 한다.) 마케팅 제안서에는 시장분석과 마케팅 전략, 프로그램 등이 녹아 있기 때문에 지원자의 마케터로의 역량을 확인할 수 있다. 간혹 같은 업계에서 이동하는 경우 발표 자료에 회사의 기밀 사항이 들어 있어 지원자가 심적 부담을 갖는 경우가 있다. 그럴 때는 면접관에게 양해를 구하고 관련 내용은 삭제해도 괜찮다. 그런 요청을 한 지원자를 오히려 진정성있는 인재로 볼 수 있으니 너무 혼자서 고민할 필요는 없다.

외국계기업의 실제 프레젠테이션 면접 사례이다. 지원자는 20분간 영문 자료를 리뷰하고 면접장에서 10분간 영어 발표 후 10분간 면접관의 질문에 답을 한다. 영문 자료는 모 백화점의 시장상황에 대한 것이었다. 조만간 근처에 경쟁사의 백화점이 개점하게 되는데 자사의 마케팅 담당자로서 이에 대비한 계획을 세워 보라는 주문이었다. 영문 자료는 20분 동안 이해하기엔 쉽지 않은 분량이었다. 다소 무리가 될 수 있지만 지원자가 짧은 시간에 영문 자료의 핵심을 이해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설계된 것이었다. 발표를 듣고 있으니 지원자가 어떤 방식으로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려고 접근하는지가 보였다. 정답은 없지만 면접관들을 자신의 관점으로 설득할 수 있는 지원자가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모 공기업의 경력사원 채용에서는 직무별로 다양한 프레젠테이션 주제가 주어졌다. 회사가 홍보관을 새롭게 건립하는데 이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해 보라던가, 기존 프로그램과 차별화된 회사의 사회공헌활동을 구상해보라던가, 창립 20주년 기념행사를 비용과 효과성을 고려해 되도록 많은 직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획해 보라는 등의 주제였다. 신기하게도 직무별 또는 전공별로 다르면서도 유사한 아이디어들이 나왔다. 공대나 자연계열 지원자는 빅데이터나 IoT 같은 신기술을 활용한 제안이 많았고 인문계나 경상대는 SNS 활용이나 어플리케이션 개발 등을 제안하는 지원자가 많았다. 이 역시 정답은 없으나 새로우면서도 현실가능성이 있는 아이디어가 후한 점수를 받았다.

프레젠테이션 면접을 성공적으로 치르려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짚어볼 필요가 있다. 첫째, 회사와 제품, 서비스에 관한 심층 조사가 필요하다. 프레젠테이션 주제는 주로 회사의 현재 처한 이슈와 연결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회사에 대한 기사 검색이나 자료 조사 등을 통해 힌트를 얻을 수 있다. 둘째, 다양한 경험을 가진 지원자가 유리하다. 프레젠테이션 면접을 하다 보면 지원자의 과거 경험이 보이기 마련이다. 유관기업에서 인턴이나 아르바이트 경험을 가진 지원자는 현장 감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현실적인 제안이 가능하다. 셋째, 전달 능력을 키울 필요가 있다. 통화보다는 문자, 책이나 신문보다는 인터넷 서핑, 함께 보다는 혼자가 익숙한 지원자는 사람들 앞에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발표하는데 서투르다. 부적합한 단어를 사용하거나 과도하게 긴장해 자신의 실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평소 생활하면서도 상대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자신의 의견을 전달하고 설득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프레젠테이션 면접은 다른 면접보다 부담이 되고 긴장이 되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달리 생각하면 다른 지원자와 차별화된 자신의 역량을 맘껏 발산할 수 있는 기회일 수 있다. 주어진 시간을 충실히 활용하고 자신감을 가지고 임한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