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코서치로고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영문사이트

aboutus

유니코써치회사소개
목록보기
임원급 이력서 작성법

성공하는 리더의 이력서

세상에는 두 종류의 직장인이 있다. 바로 리더(leader) 팔로워(follower). 직급이 대리더라도 리더의 직책을 맡는 사람은 뭔가 다르다. 큰 그림을 보고 아랫사람을 리드하는 능력이 있다. 직급이 부장이라도 팔로워인 사람은 연륜에도 불구하고 어느 정도 인식과 행동의 한계를 보이는 경향이 있다. 이력서도 마찬가지다. 이력서의 구성과 양식이란 것이 대동소이하지만 리더의 이력서는 팔로워의 것과는 달라야 한다. 간단히 말하면 리더십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그렇다면 리더십을 어떻게 어필할 것인가? 다국적 기업의 인터뷰 가이드를 참고해 리더십 역량을 다음 여섯 가지로 정의하고자 한다. 고객중심사고, 분석적 사고력, 권한위임, 직원 계발, 결과중심사고, 의사결정이다. 리더십 역량을 이력서에 어떻게 어필할 것인가 함께 살펴보자.

 

고객중심사고

고객중심사고는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적극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조직 내외의 고객 만족 향상을 위한 방법을 지속적으로 찾고 상황이 발생하기 전에 고객의 입장을 예측하는 것이 중요하다. 핵심고객이 누구인지 규명하고 그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지 파악하는 고객중심사고는 리더가 갖추어햐 할 핵심 역량 중 하나다. 고객중심사고 역량을 어필하기 위해서는 고객과 강력하고 지속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한 사례, 고객들로 피드백을 얻는 방법과 피드백의 활용 방안, 고객과의 관계 복구 방법, 고객중심사고를 팀 내에 퍼트리기 위해 하는 활동 등을 기술하면 도움이 된다.

분석적 사고력

인드라 누이가 펩시코의 회장이 된 후 만년 2등이던 펩시코의 성장세는 코카콜라는 뛰어 넘었다. 그 비결은 웰빙 트랜드를 간파하고 콜라 부문 외 사업의 확장을 단행한 것이었다. 현재 펩시코는 펩시콜라를 비롯해 프리토레이, 게토레이드, 프로피카나 등 유명 음료와 스낵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누이가 시장의 변화와 큰 흐름을 파악하고 예산 조정과 인력 재배치 등을 빠르게 실행한 덕분이다. 리더의 분석적 사고력은 정보나 상황을 세분하여 이해하거나 함축적 의미를 파악하고 대안의 장단점을 평가해 해결책을 제시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자신이 일하면서 경험한 문제점과 해결책, 심층 분석 사례, 다수의 이해관계자가 얽힌 상황에서 내린 결단, 낯선 비즈니스 환경에서 외부 전문가 집단을 활용한 경우 등을 어필하면 좋다.

권한위임

대부분의 리더는 권한위임을 하면 자신의 권한이 축소될 것을 우려하거나 직원들이 중요한 업무를 처리할 역량을 가지고 있지 않아 문제가 생길거라 생각한다. 하지만 권한위임은 탁월한 성과를 만들어내기 위한 중요한 요소다. 권한위임은 효과적인 사업적 결정을 위해서 조직 내부의 최적 수준까지 내려가 책임을 공유하고 책임을 가진 사람들이 성공적으로 담당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권한과 자원을 공유하는 것을 말한다. 권한위임을 잘 하는 리더는 최적의 권한위임을 통해 최대한의 효과를 만들어내기 위해 조직의 시스템을 구축하고 위험과 보상, 결정 사항을 공유하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또한 성공과 실패의 결과를 공유하는 문화를 만들어가는 경향이 있다.

직원 계발

미용계 최강 기업인 준오헤어는 세계적인 헤어그룹 웰라가 개최하는 2007년 인터내셔널 트렌드 비전 어워드에서 53개국 중 1위를 차지했다. 국내 최초 헤어아카데미 설립, 해외 연수,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 등으로 인재를 키웠던 열정과 노력이 맺은 결실이었다. 리더의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조직 구성원의 역량 계발이다. 리더로서 직원 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어떤 코칭을 했고 그 결과가 어떠했는지, 어떻게 직원들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창출하고 경력 발전을 위해 어떤 지원을 했는지 어필하자. 또한 고성과자뿐 아니라 저성과자의 지도 경험도 정리할 필요가 있다.

결과중심사고

리더는 성과로 말해야 한다. 조직의 성과는 리더의 리더십의 크기를 넘어설 수 없다. 리더는 목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매진하는 결과중심사고를 가져야 한다. 장애물을 만나더라도 목표에 초점을 두고 다른 대안을 찾고 중도 포기하지 않아야 리더라 할 수있다. 자신의 결과중심사고 역량을 어필하려면 조직의 성과를 효과적으로 관리한 사례, 성과 창출을 위해 고안한 조직 구조나 프로세스, 지표의 예시 등을 기술하면 좋다. 결과중심사고 역량이 우수한 리더는 우수한 결과를 만들어내기 위해 전체 조직이 성과 평가에 관하도록 독려하는 시스템과 문화를 창조한다.

의사결정

1981년 GE 회장직에 부임한 잭 웰치는 '고쳐라. 매각하라. 아니면 폐쇄하라'는 경영전략을 내결고 10만 명 이상을 해고했다. 그는 '중성자탄 잭'이라는 별명을 얻었지만 2001 회장직에서 물러날 때 GE의 회사 가치는 4,500억 달러로 회장 부임 당시보다 40배나 증가했다. 잭 웰치가 내린 과감한 의사결정 덕분이었다. 리더라면 정확한 상황 파악을 기반으로 시의적절하게 결정하는 의사결정 역량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리더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어떤 의사결정을 했는지, 그 결과는 어떠했는지를, 혁신적인 의사결정 규정이나 체계, 합리적인 의사결정 문화를 창조한 사례를 어필하자.

 

위의 여섯 가지 역량을 모두 어필하기 어렵다면 지원하는 회사와 포지션에 필요한 특정 역량을 강조하는 것도 괜찮다. 성장세에 있는 회사라면 고객중심사고와 결과중심사고를 어필하면 어떨까? 새로운 전환점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분석적 사고력과 의사결정 능력을 어필해도 좋다. 성장기를 지나 조직의 내실을 기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직원 계발이나 권한위임 능력이 더 필요할 것이다. 이력서를 쓰면서 자신의 현재 리더십 역량을 평가하고 어떤 역량을 더 발전시켜야 하는지 가늠해 보는 것도 의미가 있다. 직원계발보다 더 중요한 것은 리더의 자기계발과 자기경영이 일 것이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