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코서치로고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영문사이트

aboutus

유니코써치회사소개
목록보기
경력 기술서 작성시 주의할 점

경력직 채용 시에는 신입사원을 채용할 때와 다른 평가 기준이 적용된다. 따라서 경력직 지원을 위한 이력서, 특히 경력기술서를 작성할 때는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특히, 본인의 경력이 지원하고자 하는 포지션에 얼마나 적합한지 이력서를 통해 설득할 수 있어야 하므로 지원하는 포지션에서 요구하는 역량에 맞추어 나의 강점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력기술서 작성시 체크해야 할 Tip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성과는 구체적으로 수치화하자.

신입이 아닌 경력직인 경우 지금까지 업무를 통해 이룩한 성과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성과가 좋았다라는 주관적인 기술이 아니라 근무기간, 참여했던 프로젝트의 실적, 목표달성율 등의 성과를 수치화된 자료를 활용해 객관적으로 기재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최근 경력을 중심으로 작성하라.

경력기술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떠한 업무를 수행했는지에 대해 얼마나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기재했는가 하는 점이다. 특히 경력은 최근의 경력을 중심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최근 경력과 지원하려는 포지션의 적합도가 서류전형의 성패를 가르는 경우가 많다. 진행한 프로젝트, 성공경험, 포상 내역 등 최근 경력을 상위로 하여 체계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3. 조직 내 본인의 역할을 파악하라.

채용하려는 회사에서 요구하는 자격 요건을 보면 원하는 경력 연차와 직급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이직할 회사에서 해당 포지션에 대해 어떤 역할을 원하는지 유추해 볼 수 있다. 현재 조직 내에서 본인의 정확한 위치와 업무 범위를 명확하게 기재하는 것이 좋다. 팀에서 수행한 모든 업무를 마치 모두 본인이 한 것처럼 기재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가 될 수도 있다. 그리고 팀을 이끌어본 경험이 있는지, 프로젝트 내에서 리더 역할을 수행해 본 경험이 있는지 등을 기술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4. 이력서 양식

경력직 채용 이력서 양식은 자율적인 경우가 많으나 회사에서 지정양식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사항은 사전에 분명히 확인하여 회사의 요구에 맞추어 작성해야 한다. 다만, 정해진 양식이 없는 경우 기존의 일반적인 포맷을 적절히 가공하여 작성할 수 있다. 이력서 작성시 제목은 지원분야와 관련한 키워드를 활용하여 자신의 경력을 부각시키는 것이 좋다. 이력서 내에 하이라이트란을 별도로 만들어 강조하고 싶은 경력을 키워드로 요약하여 기재하는 것도 인사 담당자에게 도움이 된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