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코서치로고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영문사이트

aboutus

유니코써치회사소개
목록보기
경력 가치 평가

당신의 경력 가치는 몇 점인가?

제일기획 부사장이자 삼성그룹 최초의 여성 부사장이었던 최인아는 29년간 회사원으로 살았다. 그래서 직장인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가 많다. 그녀는 '회사에서 월급 이상으로 일하면 바보'라고 생각하는 직장인들에게 '회사의 일을 해주는 것이 아니라, 나의 일을 할 기회를 회사를 통해 갖는 것'이라고 일침을 놓는다. 어떤 일이든 그 일을 통해 성장할 수 있으므로 일을 대하는 태도를 바꾸라는 것이다. 또한 막연하게 퇴직 후를 걱정하며 현재 일에 집중하지 못하는 직장인들에게 '회사에서 시간이 흐를수록 자신의 가치가 커지고 있는가'를 먼저 점검하라고 조언한다. 퇴직 후가 아니라 '내가 현재의 위치에서 지속적으로 가치를 만들어내고 있는가?'라는 질문을 먼저하라는 것이다. 많은 직장인들이 회사에서 일하며 성장하고 자신의 가치를 높이고 싶어한다. 하지만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하기만 하다. 잡 마켓에서 환영받는 경력가치가 높은 인재가 되는 방법을 알아보자.

경력 가치(career value)는 개인이 가진 경력의 시장 가치를 의미한다. 잡 마켓에 나올 경우 하나의 상품으로 얼마만큼의 가치가 매겨질지 가늠해 보는 것이다. 경력 가치를 평가할 때는 조직, 직무, 직급 경험을 기준으로 평가한다.

조직 경험은 말 그대로 소속된 조직과 관련된 경험이다. 과거와 현재에 소속된 회사의 업계에서의 조직 규모와 영향력, 시장지배력, 기술력을 평가한다. 또한 소속 부서의 조직 내 포지셔닝도 고려한다. 아울러 근속기간과 이직 횟수 등도 참고한다. 조직 내 이동의 경우 일관성이 있는지 핵심 부서로 이동했는지도 평가한다. 따라서 업계에서 규모가 크고 영향력이 있는 회사에서 장기간 일했다면 조직 경험 측면에서의 경력 가치는 높다고 평가할 수 있다. 앞에서 언급한 최인아 부사장은 업계 최고의 광고회사인 제일기획에서 30년 가까이 일했다. 또한 카피라이터로 출발해 크리에이티브팀을 총괄하는 자리에까지 올랐으니 조직 측면에서의 경력가치는 우수한 인재라 할 수 있다.

다음은 직무 경험이다. 자신의 직무에서 성공사례를 가지고 있는지, 회사에서 핵심인재로 평가받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또한 직무가 확장 및 확대되고 있는지와 전문성과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교육의 기회를 탐색하거나 자격증 등을 취득했는지도 평가한다. 외국계 제약회사의 경우 신입영업사원은 개인병원을 담당하며 일을 시작한다. 이후 실적이 좋고 관련 전문지식이 풍부한 이들은 종합병원 영업담당자로 발탁된다. 종합병원 중에서도 소위 센터병원이라 불리는 유명대학병원을 담당한다면 최고의 영업사원으로 간주된다. 이들은 직무 경험이 확대되어 높은 경력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 외국계회사에서 파이낸스를 담당하는 이들은 미국공인회계사(AICPA) 자격증을 다수 가지고 있다. 자신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관련 자격증을 취득한 경우에는 직무 전문성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직급 경험에서는 승진이 느린지 빠른지, TFT 리더의 역할을 수행했는지 등의 리더십을 입증할 경험을 알아본다. 또한 핵심 직무와 업무 숙련도를 평가하고 독립적으로 업무를 수행한 경험이 있는지, 책임감있게 일정 수준의 목표를 만들어 냈는지 평가한다. 어린 나이에 팀장이 되거나 회사 전체를 아우르는 프로젝트를 수행한 경험이 있다면 직급 경험에서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헤드헌팅회사에서는 고객사를 담당하는 컨설턴트와 후보자 서치를 하는 리서처로 업무 분장이 이루어진다. 컨설턴트는 독립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며 일정 매출을 책임지므로 리서처보다 경력 가치를 더 인정받는다. 대부분의 컨설턴트는 리서처를 거친 사람들이다

경력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어제보다 나아지고 성장하겠다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조직은 개인의 경력 계발에 큰 관심이 없다. 회사를 물려받을 로열 패밀리이거나 후계자 계획(successor plan)에 따라 정해진 커리어 트랙을 밟는 이들이 아니라면 해당 업무를 적절히 수행할 개인을 찾아 그 자리에 배치하면 그만이다. 따라서 개인의 경력계발은 철저히 개인의 이슈일 뿐이다. 회사가 개인의 경력계발에 신경을 써주지 않는다고 불평하지 말자. 현재 업무에 익숙해졌다면 이에 안주하지 말고 조금 더 어려운 업무에 도전하자. 회사에서 새로운 프로젝트가 만들어진다면 손을 번쩍 들고 자원하자. 현 직장에서 다양한 업무를 경험하기 어려운 환경이라면 이직을 통해서라도 경력 가치를 높이는 방법을 고려해보자. 그러면 회사에서 일하며 성장하고 몸값 또한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의 경력 가치는 몇 점인가?

목록보기